5. 종목별 투자전략 세우기(신규매수종목과 보유관심종목 투자전략 세우기)
종목별 투자전략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신규 매수 종목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이고,
둘째는 보유한 관심종목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다.
먼저 신규 매수종목의 투자전략을 살펴보자. 주식투자는 준비된 투자만 해야 한다.
아무런 준비 없이 남들이 좋다고 하는 종목을 뇌동매매한다면 손실을 입는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시황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종목을 선정한 후에에는 그 종목에 대한 투자전략을 짜야한다.
종목의 투자전략은 크게 매수가,목표가,손절가를 선정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보유한 종목의 투자전략을 살펴보자.
보유한 종목의 투자전략의 기본은 현재 시점에서 "이 주식을 사고 싶은가? 팔고 싶은가?"에서 출발한다.
자산이 사고 싶지 않은 주식은 남도 사고 싶지 않은 법이다.
자신이 이 주식을 팔고 싶은데 손실을 입는다고 해서 무작정 가지고 있어서는 안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주식은 좋아 보이게 마련이다.
따라서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
보유한 종목이 상승하고 있다면 음봉에서 거래량이 늘어나거나, 탄력 저하 현상이 나타나지 않은 이상 지속적으로 보유해 한다.
일반적으로 1차목표가에서는 보유 물량의 반만 매도하고 나머지는 5일 이동평균선을 종가 기준으로 하회하거나,
장중 5일 이동평균선을 3%이상 하회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보유한다.
반면에 손실이 나면 3~5%수준에서 즉시 매도하여 손실을 제한한다.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는 첫번째 방법은 이익이 나는 구조,즉' 이익은 길게, 손실은 짧게 '를 실행하는데 있다.
3번의 매매에서 1번만 수익이 나더라도 이익이 나는 구조를 알고, 이를 실행해야만 주식투자에서 중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
왼쪽에는 직진 고점을 돌파하여 상승 추세에 진입했거나, 저점을 하향 이탈하여 낙폭이 커질 경우 관심을 가질 만한 종목을 적어놓는다.
고점 돌파(저점 이탈)항목에는 종목명과 매수단가, 그리고 기타 특징사항을 적어놓는다.
이후 이 종목들을 며칠간 지켜보다가 오늘이나 내일 정도 매수할 수 있는 가격대에 올 것이라고 생각되면 가운데 관심 종목란으로 이동시킨다.
물론 중간에 이 종목을 사고 싶지 않을 경우,
예를 들어 상승장 매매 종목의 경우 음봉에서 거래량이 늘어나면, 관심 종목란으로 옮겨높지 않고 바로 삭제한다.
관심 종목란에는 종목명과 매수가, 1차 목표가, 손절가, 그리고 기타 특징사항을 적어놓는다.
관심종목이 매수되면 오른편의 보유 종목란으로 옮겨적는다.
보유 종목은 3종목이 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종목별 투자전략을 자세히 기제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