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세력주
세력주는 재료주와는 달리 이미 상한가를 친 종목 중에서 선정됩니다.
상한가 진입 후에 거래된 물량이 적다는 것이 세력주의 특성입니다.
즉, 시가에 상한가로 거래된 후 추가로 거래된 물량이 적을수록 세력주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한가 진입이 빠르고 진입 후 매수세의 유입이 급격히 이루어집니다.
세력주는 매도세와 매수세의 치열한 싸움이 벌어지고 밀집성이 강한 매수세력이 존재한다면 주가는 상한가에 진입하게 됩니다.
몇번의 매도세와 매수세의 싸움에서 매수세가 매도세를 압도한다면 어느 순간부터 매도세는 자취를 감추고 거래량이 급격히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전장 동시호가에 허수매도 물량이 감지되는 종목 또한 세력주 종목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꾸준히 특정 증권사 창구로 매수세가 유입되거나 상한가 종목과 공통 테마를
가지는 시장상황과 유행에 부합되는 종목도 주의기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세력주는 해당종목이나 테마종목군이 충분한 하락조정을 거쳐서 매도세가
충분히 감소한 후에 부각되는 것이 보통이며 작은 재료로도 일주일 이상 상한가를 기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세력주는 상승 초기 대량거래를 수반하면 상승하지만 상승 중반에는 거래량의 감소를 가져오며 투자자분들의 예상보다 훨씬 큰 주가 상승을 보이게 되므로 매도 시기를 다소 늦추어야 하지만 세력들의 이탈과 함께 급락을 하는 경우가 많아 매우
신속하고 빠른 대응이 요구되는 상한가의 유형입니다.
Point: 잔량 기준 상한가 매수 주문법
8시 30분 이후 매도 잔량이 늘어나는 비율보다 매수잔량이 증가하는 비율이 클때가 적절합니다.
이때 매도와 매수 비율은 1:5가 되어야 합니다.
9시가 가까워지면서 매도 잔량보다 매수 잔량이 20배 이상이 많은 상태라면 유효.
매도잔량은 취소주문에 의해 감소하는 경우도 있음으로 이 때의 매도와 매수비율은 1:10이상 되어야 합니다.
세력주는 전날 이미 상한가를 친 주식이 많으므로 첫 상한가를
추격매수하는 재료주보다 더욱 보수적으로 매수전략을 가져가고 허수잔량에 속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특히 인터넷관련주와 같이 한가지 테마를 형성하며 상승하는 종목 군은 어느 종목이 대장주인지 명확히 인식하고
그 종목의 상승세 여부에 따라 투자종목의 매매판단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세력주에 대한 매도의 경우는 재료주보다 상승의 폭이 훨신 큰 것이 보통이므로 섣부른 매도로
인한 이익실현보다는 매수세가 꺾인 것인지 여부를 분석하여 세력이 이탈한 신호가 없다면 다소 매도시기를 늦추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