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2. 각 상황별 매도와 손절매 기법 및 원칙(일주정렬 매매기법/20일선 추세매매기법/거래량의 의한 판단)

4) 일주정렬 매매기법
일주정렬은 일봉상 제반 이동평균선이 정렬되었을때 주봉상 역시 제반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며 상승으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주봉상 20주선까지 정렬시에는 60주선까지를
60주선까지 정렬시는 120주선까지를 목효가를 산정하지만 무리가 없습니다.
즉, 차상위 주봉상 이동평균선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5) 20일선 추세매매기법
이것은 일정한 추세를 이어가는 한 보유하는 기법입니다.
최초로 20일선에서 반등하며 추세적 상승을 지속하는 주가는 대체로 20일선을 지지선으로 하는 추세를 형성합니다.
이 경우 큰 음봉과 함께 20일선을 이탈한다면 중장기 매도신호로 파악하셔야 합니다.
6) 거래량의 의한 판단방법
대체적으로 가파른 상승을 보이며 상승하는 급등주는 상승하는 동안 큰 거래량을 수반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다른 조건을 무시하고 거래량 만으로 세력의 이탈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바닥권에서 최초 상승시 큰 거래량과 함께 장대 양봉이 발생합니다.
이후 갭을 수반하며 가파른 기울기로 상승하는 종목은 좀처럼 매수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이때 이전에 없던 거래량과 함께 전일의 종가와 특히 저가를 훼손하는 음봉이 크게 발생한다면
1차 급등랠리가 마무리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이익실현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손절매의 원칙
손절매는 주식투자에서 가장 어려운 영역중의 하나입니다.
손절매 원칙을 준수하지 못해 큰 손실과 기회빙용을 지불하게 되는 경우를 흔히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역시 손실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무절제한 손절매로 수익을 거의 내지 못하는 투자자분들도 존재합니다.
대원칙은 각패턴(박스패턴, 급등W패턴,일주정렬, 반전패턴)의 신호발생시 저점을 훼손하는 라인이 공히 손절매 기준입니다.
박스패턴의 경우 박스패턴 신호가 발생하는 박스패턴 고점대의
훼손을 1차 손절매 라인으로 저점대를 훼손시를 2차 손절매 라인으로 설정하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급등W패턴의 경우 눌림목 조정후 20일선 위해서 5일선을 상승전환시킨 양봉의 저점이 손절매 라인입니다.
반전패턴의 경우 제2일째 발생한 망치형의 시초가 훼손시를 1차 손절매, 제 1일째 발생한 역망치형의
저점 훼손시를 2차 손절매 기준으로 설정하시면 바람직한 손절매 기준이 될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6. 원칙의 실행, 자동매매/ 종목분석법(주간분석방법: 외국인 기관 순매매 파악,해외증시 추세, 주요 경제연구소 자료 검토)

6. 원칙의 실행, 자동매매/ 종목분석법(주간분석방법: 외국인 기관 순매매 파악,해외증시 추세, 주요 경제연구소 자료 검토) ​ ​ 매매 기법과 매매원칙을 제대로 알고 있음에도 불그하고 생각한대로 투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시간이나 장소의 제약으로 제대로 매매하지 못해 손실을 본 경우가 있겠지만, 객관적으로 생각해보면 눈뜬 채로 손절매하지 못해 손실을 본 경우가 많았을 것이다. 그렇다. 주식투자라는 것은 마음먹은 대로 실행하기란 쉽지 않다. 심리를 흔들리게 만드는 돈이라는 장애물이 있기 때문이다. 모의주식투자에서는 대부분 수익을 내지만, 실전에서는 대부분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다. 주식투자는 심리 게임이라는 말이 있듯이, 자신의 심리를 제어할 수 있어야 주식투자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모니터를 볼수록 심리는 더 흔들려 떨어질 것 같아 팔면 바로 주가가 올라가고, 이제는 반등이나 나갈 것 같아 기다렸다가는 손절매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자동매매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원칙을 지킬 수 있다. 매수는 물론 1차 목표가 달성 시의 이익 실현, 2차 이익 실현, 손절매 등을 장이 시작하기 전에 미리 지정만 해높으면 심리적인 동요없이 원칙에 맞게 자동실행된다. 따라서 하루 종일 모니터 앞에서 기를 쓰고 달려드는 것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장기간 시세를 볼 수 없거나 심리적인 동요를 막기 위해서는 자동매매를 사용하는 것은 투자수익에 큰 도움이 된다. ​ 종목분석법 -주간분석 ​ 일일분석의 과정만으로도 주식시장에서 투자 수익을 내는 데에는 부족함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보다 나은 수익을 얻고 시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주말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 ​ 1.외국인과 기관의 주간 순매매 상위 파악 ​ 매주 금요일 장이 마감된 후에 주간 단위로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 상위 20종목이 집계되어 발표된다. 이...

중국기업 상장폐지 가능성 부상/미 증시에서 중국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3.3%

미국의 또 다른 對중국 제재? 협상을 위한 분위기 조성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을 앞두고 다시 불확실성이 고조됐다. 블룸버그는 익명 소식통을 인용, 미 백악관 측이 미국 내 중국 상장사들에 대한 상장폐지 또는 연기금의 對중국 투자 제한을 검토 중이라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로 알리바바 등 중구계 기업들의 주가가 급락했으며, 미 3대 증시 역시 모두 하락 마감했다. 이번 이슈의 실현 가능성과 그 의도를 살펴보자.     상장폐지 시 중국의 피해는 불가피하다. 미국 내 상장된 이들의 시총은 1.43조달러로 중국 본토 증시와 홍콩증시 시총 대비 18.9%, 36.7%에 달한다. 미 증시에서는 3.3%에 불과하다. 미 재무부는 상장폐지 방안은 부활했지만, '지금 당장'은 이라는 단서를 남겼다는 점에서 우려가 커질 수 있다. 그러나 이같은 조치는 미 금융시장에 대한 신뢰성을 훼손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부담이 될 수 있다. ...

상한가 주식의 두가지 유형

v재료주와 세력주 v   재료주란?   재료주란 경제지의 기사나 효재 성 보도나 공시 등으로 시가부터 상한가 진입이 예상되는 종목입니다. 이런 종목은 매수세가 폭넓게 형성되고 상한가에 진입해도 모든 투자자들이 인정하게 되는 상한가입니다. 이런 호재를 로 상한가를 기록하는 주식은 대부분 단기간에 급등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재료가 발표되면 해당 종목의 주가가 급등하고 이에 의한 학습효과로 재료의 가치가 점점 더 과대평가되면서 투자자분들에게 재료의 가치보다 더 큰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합니다. 즉, 해당 종목의 내재가치가 아니라 액면분할로 재등록이 되면 상한가를 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로 매수세가 유입되고 매도세는 액면분할 이후까지 주식을 보유하려는 심리를 가지게 되어 주가는 단기간에 급등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장세에 이전에 상한가를 만들었던 재료는 다른 종목에도 반복적으로 상한가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액면분할이나 유상증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