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식투자 종목고르기: 가치주 못지 않게 중요한 시장에 가치를 인정받는 유망종목투자(외국인과 기관이 사들이는 종목살펴보기)
가치주를 골라 2~3년간 장기 보유하는 방법도 좋지만,
이보다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 종목을 찾는 방법을 제시하고 싶다.
가치 있는 종목이라고 해서 몇년째 움직이지 않는 주식을 고르기 보다는
시장이 가치를 인정하면서 서서히 뜨기 시작하는 종목이나,
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 실제로 주가가 오르고 있는 종목에 주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치주를 발견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종목을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다.
경제 상황이나 주식시장의 전체 흐름을 타면서 뜨는 종목에 얼마나 지혜롭게 투자하는가가 주식투자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떤 종목이든 '뜨는' 종목은 뜰 만한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매수 물량이 많아서 수급이 좋은 종목, 수익률도 높고 자산가치가 우량한 펀더멘탈이 좋은 종목,
시장에서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업종의 대표종목,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종목 등
몇 가지 기준을 정해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직장인들도 좋은 종목을 골라 낼 수 있다.
. 외국인과 기관이 즐겨 사들이는 종목
수익지향형 포트폴리오는 1년 3~4번 매매를 목표로 시장 상황에 따라 수급이 좋은,
말하지만 외국이나 기관이 많이 사들이고 있는 종목을 매수했다가 매도하고 다시 종목을 갈아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자면 매수할 시점에서 1주일~ 한달 뒤로 거슬러 올라가
외국인이나 기관들이 집중 매매하고 있는 종목을 골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자료는 주말을 이용해 지난 뉴스에서 [외국인/기관 주요 매매 종목]을 찾아보면된다. 들취보는데 2시간이면 충분하다.
이렇게 업종별로 주요 매매 종목을 추려보고, 그 중에서 경제면이나 주식란을 보면서
당시 호황이라는 얘기가 들리던 4~5개 업종을 골라 그 업종군 내에서 외국인이나 기관이 가장 선호하고 있는 종목을 기계적으로 고르는 방법이다.
이 방법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3개월 쯤 후에 수익률을 보면서 종목을 갈아탈 것인지, 붙들고 있을 것인지 판단하는 AS가 필요하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동향 살펴보고 종목 고르기
1. 한국 증권선물거래소에 들어가 '시장정보 ▶ 주식시장 ▶ 종목순위 정보 ▶ 외국인 보유 상위' 를 클릭한다.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받고 1~10개까지 출력한다.
2. 다시 '시장정보 ▶ 지수/업종 ▶ 전 업종지수를 클릭하여 '기간조회'를 눌러 조회 기간을 3개월로 하고 '검색'버튼을 누른다.
3. 이를 참고해 3~4개월 정도 유망한 업종으로 선택한다. 그런 다음, 외국인 보유지분 상위 100개 기업을 그 업종 안에 넣어본다.
4. 차트를 보면서 주가가 20일 이평선과 장기 이평선 위에서 움직이고 있는지, 주가가 오르고 있는 추세인지 확인한다.
단기간에 너무 오른 종목은 아쉽지만 제외한다.
5. 마지막으로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의 매매 동향을 체크한다.
혹시 최근에 매도량이 엄청나게 늘어난 종목은 없는지 확인한다.
내친 김에 한국증권선물거래소에서 '시장정보 ▶ 주식시장 ▶ 종목입체분석 ▶ 기관/외국인매매 동향'을 클릭해
최근 3개월간의 동향을 조회해 보고 종목을 선정한다.

댓글
댓글 쓰기